2024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


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은 반드시 해당기간 내에 포털(KUPID)에서 신청해야함 

○ 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후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로 제출 

○ 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(미충족시 신청이 불가함) 

○ KUPID → 학적/졸업 → 논문심사 →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 


1.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요건


가.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

1) 블랙보드 로그인 → 상단 '안내페이지' → '[학생] 2024년 인권과 성평등 교육 OO분반'

    등록 → '코스' 목록 → 코스 내 왼쪽 메뉴에서 언어(국문, 영문, 중문 중) 선택하여 교육

    시작 

2)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 

가) [3단계] 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 

 ※ (3단계까지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이 불가함) 

나) 교육 이수 확인 : 포털(KUPID) → 수업 → 교육이수현황 조회 

3) 문의사항 

가) 콘텐츠 및 수료증 관련 : 인권과 성평등센터(humanrights@korea.ac.kr) 

나)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: 원격교육센터 (elearning@korea.ac.kr) 

4)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(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) 필수 

가) 교육 이수 확인 : ① 포털(KUPID) → 수업 → 교육이수현황 조회

     ② 포털(KUPID) →  학적/졸업 → 논문심사 →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 

나) 교육 및 이수 문의 : 연구윤리센터 (carolrla@korea.ac.kr) 


2. 학위청구논문 심사 포털(KUPID)신청 기간 : 4월 22일(월) ~ 4월 26일(금) 16:00까지

가.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(KUPID)신청 ※신청기간 엄수 

나.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함 

다.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(서)는 취소 및 반환 불가 

라. 신청밥법 : 포털(KUPID) 로그인 → 학적/졸업 → 논문심사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→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 


3.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: 4월 22일(월) ~ 4월 26일(금) 17:00까지 

가. 제출서류 :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 

1)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 

2)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 

3)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, 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심사

     위원에게 전달 

4)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

  • 5)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에서
  •     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심사위원에게 전달함


4.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(수료생) : 5월 2일(목) ~ 5월 3일(금) 16:00까지 

※ 유의사항 :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

    불가 

가. 대상 :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(필수) 

  *재학생 및 영구수료제외

1) 정규학기 대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 

2) 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(수

    업료의 7%) 

3)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(특례)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

    완료함 


나. 학위청구등록금 납부 

1) 학위청구등록금은 (계열별)수업료의 12% 이며,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(수업료의  

    7%)을 정규기간 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 

2) 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12%를 납

     부 

3) 학위청구논문 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 할 수 있음 

4) 고지서 출력 기간 : 5월 2일(목) ~ 3일(금) 

5)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(해당자) 

가) 0원 등록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KEB하나은행(고대점,하나

     스퀘어점)에 방문 하여 0원 등록을 꼭 해야 함 

6)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

    구등록금을 재납부 다.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(휴학)자와 학위청구논문심사 미신

     청자는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할 수 없음 


5.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입력(심사위원) : 6월 10일(월)까지

  • 가.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 에 입력함 

 

6.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: 6월 11일(화) 예정 

가. 포털(KUPID)에서 확인 


7. (도서관홈페이지)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: 7월 8일(월) ~ 7월 17일(수) 16:00까지 

※ 인쇄본(완제본)은 도서관으로 제출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(2022학년도 2학기  

    부터) 

※ 석사학위 논문 대체자는 업로드 하지 않음 (석사학위논문 대체자 절차 : 소속 대학행정실

    로 실적물 제출)



가. (도서관)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 

1) 도서관 홈페이지(http://library.korea.ac.kr)의 ‘나의공간 → 내정보 → 학위논문

     제출’에 업로드 

2)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

    포함하고,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 

3)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→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

     의 체크 (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) 

4)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(비공개)하는 경우, 조건부 동의서(비공개요청서)를 소속대

    학 행정실로 별 도 제출 

5) 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도서관에 업로드 하지 않고 소속 대학(학과)행정실로 제출 


나. (소속대학행정실) 관련 서류 제출 : 7월 8일(월) ~ 19일(금) 

1) 학위논문제출 확인서 

가)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→ 도서관 확인 

      → 확인서 출력(2~3일 소요) 

2)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 

3) 학위논문 속표지 

4) 심사완료 검인서(인준지) 사본 

가)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 

나)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,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 


8. 기타안내 

가. 논문제목 변경 

1) 완제본 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해야함 

2) 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 심사 신청서의 제목을 포털(KUPID)에서 수정해야 함 

    ※ 단, 최종 심사 전에만 수정이 가능함 

3) 변경방법 : 포털(KUPID) → 학적/졸업 → 논문심사 →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 →

    논문 제목 변경 

나. 접수된 논문심사신청(서)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 


다.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 

1) 재학생 :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(서) 취소 및 반환 불가 

2) 수료생 : 학위청구논문심사 심청(서) 취소 및 반환 불가,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

     및  수료연구등 록금 반환 불가 



※  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기시 바랍니다. 

  자세한 사항은 <첨부파일>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